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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이 잘 안 걸려? 스쿠터 배터리 점검을 해보자

by 어릴적 꿈은 미친과학자 2019. 10. 30.

안녕하세요 전자공이 입니다.

본문에서는 스쿠터를 타다 시동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간단히 확인하여

점검할 수 있는 항목을 마련해보려 합니다.

 

배터리

가장 간단한 확인 방법입니다.

설명을 위해서 귀여운 베스파를 가져왔습니다.

위의 사진은 보통 스쿠터들이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 위치입니다. 

전부 맞는 위치라고 할 수 있는 없지만 대게 1, 2번 위치에 배터리가 있습니다.

그림을 참고해서 스쿠터의 배터리를 찾았다면 전압을 측정해야 됩니다.

 

전압을 측정하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 스쿠터가 가려면 시동이 걸려야 되는데

이때 "세루 모터"라고 해서 사람이 킥을 밟아 주는 것처럼 사람 대신 배터리의 힘으로 엔진을 돌려주는 역할을 세루 모터가 합니다.

그래서 세루 모터가 돌아가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없는 경우에 킥이 달려있는 스쿠터들은 킥을 이용해 킥과 연결된 세루를 강제로 돌려 시동을 걸기도 합니다. 

 

배터리를 측정해야 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의 예시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기 위해 키를 돌리고 시동을 걸어주기 위해서 스타트 버튼을 눌렀을 때

찡 찡 찡 찡 부앙~(시동 걸림) [정상] 이 아닌 찌~이 이잉 찌~이이 이잉 찌이이이 이...(시동 안 걸림)[비정상]

이런 소리가 나면 80 퍼 배터리가 없는 것입니다.

남은 20 퍼는 세루 모터의 열화로 인한 고장 및 배선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소리를 통해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준비물을 준비해 봅시다.

 

준비물

십자드라이버, 휴대용 멀티 미터기

배터리는 물 취약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가림막으로 가려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십자드라이버는 필요합니다. 휴대용 멀티 미터기는 전압을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이제 가림막을 탈거하고 배터리를 찾았다면 작업하는 사람에 따라 배터리를 탈거해야 되는 데

아뿔싸 전선이 연결되어 당황할 수 있습니다.(당황 안 했어도 처음 배터리 작업하신다면 당황하셔야 됩니다.)

오토바이 및 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일반 건전지에 비해 전압과 전류가 높습니다.

그래서  -극, +극 순서를 주의하시지 않으면 실험에서나 볼 듯 한 스파크와 마주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심한 경우는 스파크로 몸에 마비를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은 겨울에 한번 맞아본 적이 있어서 드리는 당부입니다. 좀 짜릿 합니다.)

 

모든 9V 이상 넘어가는 전기 작업을 할 때 안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유용하지만 안전을 무시하면 무서운 녀석)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상식!

배터리를 더할 때는 더해주고 뺄 때는 빼주자 (이말은 배터리 단자를 의미합니다.)

배터리의 단자를 더해줄 때는 더해준다의(+)단자 먼저 연결!!

배터리의 단자를 빼줄 때는 빼준다의(-)단자 먼저 탈거!!

기억해두면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가정용 전압 220v에는 적용되지 않음 오직 배터리 또는 DC전압)

 

이제 디지털 멀티 미터기를 이용해 전압을 측정해줍니다.

보통 이렇게 생겼습니다.

디지털 미터기가 좋은 이유가 일일이 범위를 안정해줘도 된다는 것  측정 시 사진에 DCV에 맞추고 측정 바늘을 배터리에 극성 상관없이 찍어줍시다. 그럼 알아서 전압이 나오게 됩니다.

[충전 불가 교환 필요]

10.8V

[충전 및 교환 필요]

11.7V

[충전 없이 사용 가능]

12.4V

 

이렇게 측정을 해보고 배터리의 상태를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번외

-스쿠터 증상-

킥으로 시동은 걸리는 데 배터리 측정해봤더니 배터리는 없다.

그래서 배터리를 충전하고 전압을 쟀더니 배터리가 충전은 되어 있다.

그런데 오토바이 배터리 주기가 짧아진 것 같다.

 

이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했거나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 문제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수명 문제는 위에 있는 방법으로 알아볼 수 있기에 제너레이터 문제 발견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준비물도 똑같고 간단하니 내 오토바이가 이 상태인 건가 싶으면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단 오토바이에서 배터리를 찾아 열어둡니다. (탈거하지 않고 오토바이에 연결된 상태)

오토바이를 지지대를 걸어 오토바이 바퀴를 띄우고 시동을 겁니다.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배터리를 멀티 미터기로 측정합니다. (최초 전압을 기억합니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배터리에 멀티 미터기로 측정합니다.

기억하고 있는 최초 전압과 시동을 건 후 전압을 비교합니다.

이때 배터리의 전압이 천천히 올라가면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 [정상]

전압이 잘 안 오르는 것 같으면 멀티 미터기를 배터리에 물려놓은 상태로 스쿠터를 의 가속 손잡이를 살짝 당겨봅니다.

당겼을 때 전압이 13V~14V까지 오르게 되면 정상 작동하는 것이고 전압이 최초 전압에 머물거나 그보다 낮아지면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에 문제가 있는 거니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깝고 잘 고치는 센터에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으로 배터리 관련 점검 편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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