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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아두이노

아두이노 사용 가이드 - (아두이노를 처음 실행 했다면 꼭 봐야 돼!!)

by 어릴적 꿈은 미친과학자 2019.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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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프로그램=컴파일러)를 처음 설치하고 아두이노를 이용하기 앞서서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다.

 

아두이노 실행 화면

아두이노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화면이 뜨게 된다.

굉장히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너무 간단하게 아이콘으로 표시된 나머지 아두이노 사용 중

우왕좌왕할 수 있으니 아이콘이 무엇을 실행하는지 알아보자

 

 

확인

"확인" 버튼이다.

아래의 업로드 버튼을 누르기 전에 스케치 부분에 코딩한 내용이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와 비교했을 때

문제가 없는지 컴파일러 상에서 확인을 해주는 버튼이다. 

자신이 잘 코딩을 했다고 생각하면 업로드를 바로하는 것도 좋지만 바로 업로드했을 경우 하단의

컴파일의 상태를 중계해주는 검은색 창에서 오류를 뿜어내거나 업로드가 되었다고 해도 아두이노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동작을 시키려는 코드를 모두 작성했을 때 반드시 한 번은 확인을 눌러 나의 코딩이 라이브러리와 충돌이 없는지

확실히 해주는 습관을 들여주자

 

 

업로드

"업로드" 버튼이다.

업로드 버튼은 말 그대로 자신이 동작을 시키려고 코딩한 내용을 컴퓨터와 연결된

아두이노에 코드를 올려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버튼으로 볼 수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업로드" 전 "확인" 과정은 필수적이게 거치 도록하자

 

 

새 파일

"새 파일" 버튼이다.

아두이노로 이것저것 코딩하다가 너무 지저분하거나 다시 코드를 짜고 싶을 때 이용하면 된다.

말 그대로 "새 파일"이기 때문에 누르면 아무것도 없는 깨끗한 창을 새로 띄워준다.

 

 

열기

"열기" 버튼이다.

이전에 작성했던 코드 문서 또는 공유된 코드 문서를 불러올 때 사용하게 된다.

버튼을 눌러 코드 문서가 있는 위치를 찾아 열기를 눌러 불러주면 파일의 코드를 불러오게 된다.

 

 

저장

"저장" 버튼이다.

수정한 코드 문서 또는 작성 중이던 작성 완료된 코드를 파일로 저장해주는 버튼이다.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꼭 저장을 눌러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게 컴퓨터에 저장해 주자.

 

 

시리얼 모니터

"시리얼 모니터" 버튼이다.

시리얼 모니터 버튼은 말 그대로 시리얼 통신상의 값이 어떻게 넘어오는지 알 수 있는 기능 한다.

시리얼 모니터 버튼을 누르면 새 창이 열리며 어떤 값이 넘어오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게 된다.

다만 시리얼 통신 중이 아니게 되면 아무 값도 뜨지 않게 되니

시리얼 통신을 할 때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스케치

"스케치"  본 프로그램의 메인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아두이노를 이용해 동작하고 싶은 코드를 나열할 때 사용하는 부분이다.

아두이노로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제일 중요한 작업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컴파일 중계창

검은색 화면이 "컴파일 중계창"이다. 

"컴파일 중계창"은 "확인" 또는 "업로드"를 눌렀을 때

쓰여있는 코드가 어떤지 아두이노와 통신은 잘되는지 보여주는 창이다.

코드가 문제없고 아두이노에 코드가 잘 들어간다면 오류 메시지 없이 흰 문장 보이게 된다.

반면 오류가 발생되면 주황색 문장이 뜨게 되고 이는 오류에 확인에 도움이 된다.

 

 

오른쪽 하단 현재 연결되어있는 아두이노 상태

별개로 오른쪽 하단에는 어떤 아두이노가 어느 포트에 연결되어있는지 상태를 보여준다.

코딩 후 "확인", "업로드"과정을 거쳤으며 오류도 뜨지 않는데

아두이노가 동작하지 않으면 이 부분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확인을 해보는 지표가 된다.

 

 

간단히 사용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아두이노로 LED 불을 켜보자!!

아래 링크를 누르면 누구든지 LED를 켜고 꺼 볼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클릭 GO~ GO~

2019/10/20 - [코딩/아두이노] - 아두이노 LED를 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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