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리뷰글

WD MY PASSPORT SSD 512GB후기 (외장SSD)

by 어릴적 꿈은 미친과학자 2019. 11. 27.

안녕하세요. 전자공이 입니다.

 

최근 컴퓨터들은 HDD 보다 SSD를 많이 쓰고 있고 저도 외장 HDD는 많은 데

외장 SSD가 없어서 이번 기회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저는 인터넷 오픈 마켓이 아닌 X마트의 일렉 트로마트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가격은 10만 원 초반 대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패키지에 적혀있는 정보로는

SSD 용량 : 512GB,

SSD 속도 : UP to 540MB/S

충격에 강함 (SSD는 전기로 작동하는 메모리 칩이 들어가고 아무래도 회전체인 플레터가 들어간 HDD보다는 충격에 강한 게 맞습니다.)

A/S 보증 기간 : 3년 

WD 프로그램 : WD 백업 프로그램이 들어있습니다.

 

마켓에 있는 정보입니다.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성은 외장 SSD 본체, C타입 to C타입 케이블, C타입 to  (A타입) USB 3.0 어댑터입니다.

 

C타입 to A타입 어댑터를 이용해 외장 SSD가 지원하는

USB 3.1, 3.0, 2.0에 대응하기 위해 어댑터가 지급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 나오는 핸드폰 대부분이 C타입을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에 영상이나 사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너무 좋은 물건이라 생각됩니다.

 

C타입의 연결은 전송속도도 빠를 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높아 파일 옮기는 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크기는 2.5인치 외장 하드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외장하드보다 작고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신용카드보다 0.4cm 조금 깁니다.

 

현재 SSD에 파일이 95퍼센트 차있는 상태에서 1 GIB의 파일을 3회 읽기, 쓰기를 했습니다.

 

두 결과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옮기는 파일의 크기와 횟수를 똑같이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SEQ1 MQ1 T1 읽기와 RND4 KQ32 T16 쓰기를 제외하고 꾸준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HDD라면 속도의 차이가 크기 보일 수 도 있는데 SSD라 그런지 결과가 일정하고 HDD보다 빠릿빠릿합니다.

그리고 스펙상에는 540MB/S라고 적혀있었는 데 아마 최고 호환 인터페이스인 USB 3.1 GEN2상태에서 업다운 평균을 내었을 때 540MB/S까지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USB3.0에서 측정된 427MB/S의 속도도 일상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빠르기 때문에 부족함은 없어 보입니다.

 

출장을 자주 다니고 사진과 동영상을 자주 찍는 사람들이라면 WD PASSPORT SSD 512GB를 추천합니다.

작고 가볍고 빠르고 따뜻한? SSD입니다.

 

 

 

-WD MY PASSPORT SSD 512GB 후기 (외장 SSD) 끝-

댓글


page contents